남북사회통합교육원

     

시민사회의 주도로 북한인권의

개선과 남북사회통합의 길을 모색합니다.

2011년, 북한인권정보센터는 시민사회에 북한인권에 대한 기초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북한인권아카데미’를 개설했습니다. 이후 인권아카데미를 시작으로 시민사회 역량 결집과 남북사회통합을 위한 국민적 통일 대비 교육 제공을 목표로 커리큘럼을 확장 기획하였습니다. 현재의 남북사회통합교육원은 북한인권 · 통일외교 · 심리상담 · 통일사회복지 · 남북동행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류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한반도 과거청산 이행과 남북사회통합을 위해서는 남북 주민의 소통과 교육의 장이 마련되는 것이 필수요건입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를 진행함으로 전문가들과 시민사회의 지혜를 모아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OUR GOAL

Academy

아카데미 소개

매년 상하반기 진행 (상반기 3~7월, 하반기 9~12월) *상세 일정은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사이트 참고



북한인권아카데미(북한이해기초강의)

북한인권아카데미는 북한 인권침해의 심각성에 대한 객관적 사실을 알리고, 공론의 장을 형성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본 아카데미를 통해 북한인권 실태를 단순히 진단하는 것을 넘어 향후 북한인권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함께 배우고 토론합니다. 북한인권아카데미를 통해 한국과 국제사회가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제고와 개선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 더불어 북한인권 문제가 향후 통일시대에 마주하게 될 과거사 청산 사안과 관련해 어떠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인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통일외교아카데미

전직 4강(미∙중∙일∙러) 및 독일, 유엔 대사와 남북한 고위 공직자와의 대화를 통해 진정한 통일외교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설되었습니다. 통일외교아카데미는 통일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떠한 외교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 또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 스스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에 충분한 강의입니다. 전현직 대사 및 남북한 고위 공직자로부터 직접 배우고, 질의응답 및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적 현안들에 대해 짚어보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남북동행아카데미

남북동행아카데미는 남북관계와 북한의 민주화, 인권 그리고 남북한 사회통합에 관심 있는 20~30대 남북출신 청년이 5:5 비율로 참여하여 위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남북동행아카데미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향후 한반도의 남북관계 문제를 주도할 실질적인 역량을 겸비한 통일대비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남북한 청년들이 함께 모이는 교류의 장에 참여함은 물론, 남북사회통합의 중요성과 합리적 방법론을 익히는 기회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남북동행포럼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수강생 중 잠재력과 열정있는 청년들을 선정하여 북한 이해 제고 및 변화 모색을 위한 운동력 있는 모임을 형성하고자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10명의 남북 출신 참여자가 5명의 컨설턴트(전문가)가 이끄는 강의와 토론에 맞춰 5개의 주제 아래 1개월에 한 번씩 총 10회에 걸쳐 강의와 심층토론을 진행합니다.


심리상담아카데미

현재와 미래에 발생 가능한 남북한 주민의 갈등 요인을 함께 고민함으로써, 남북한 주민 간의 심리·정서적 공감대 형성과 실질적인 사회통합을 준비하기 위한 아카데미입니다. 북한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먼저 온 통일인 북한이탈주민의 심리적 특성은 어떠한지 배우며 남북한 주민의 화합을 위한 실마리를 찾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을 포함한 심리상담 분야 최고의 전문가 강의를 통해 실제 심리 상담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성공적인 통일 시대를 이끄는 심리상담 전문 인력의 꿈을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통일사회복지아카데미

통일사회복지아카데미는 통일 전후의 과정에서 직면할 사회복지 사안을 어떻게 다룰지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개설하였습니다. 북한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 한국의 사회복지체계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구축할 지를 고민하고 준비하는 자리입니다. 북한 사회의 이해로부터, 먼저 통일을 이룬 독일의 선례를 통해 통일한국의 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은 물론, 보곤/의료, 아동/청소년, 여성/가족, 노인/장애인 등과 같은 각 분야의 제도와 실천 방안도 모색해봅니다. 남북한 주민의 상생을 돕는 공동체 준비를 앞서 준비하는 기회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드림플러스포럼

남북 출신 청소년들이 “인간적 접촉(human contact)"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배우기 어려운 문화적 포용력과 북한인권 그리고 통일에 대한 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아카데미입니다. 본 아카데미는 방학 중 3~4일 일정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