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DB인권침해지원센터

사단법인 북한인권정보센터가 북한인권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권리 보장을 위해 출범한 공익 변호사 및 전문가 그룹입니다.

      

Rights to Remedy

우리는 더 이상 피해자에 대한 구제와 가해자에 대한 책임 규명을 미래의 과제로 미루지 않으려 합니다. 

북한, 인권분야 최고의 전문가 그룹이 사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사법기관에서 북한인권 침해 사건에 대한 고소·고발·소송을 수행하고 사건의 종결까지 피해자와 함께합니다. 

NKDB인권침해지원센터는 국내 사법기관을 통한 북한인권 피해자들의 구제 가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회피할 수 없는 예고된 현실” 인 가해자에 대한 책임규명을 국내법 체계에서 시작할 것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이 또한 갈등이 아닌 사회 통합과 진정한 평화를 위한 과제로 삼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센터장 인사말

북한인권정보센터는 그동안 북한 인권침해 사례를 기록하며 묵묵히 소임을 다해 왔습니다.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실질적인 구제업무를 수행하고, 가해자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며, 진정한 남북사회통합을 이루고자 NKDB인권침해지원센터를 출범하였습니다. 정든 고향을 떠나 힘겨운 삶을 이겨내고 있는 국내 탈북민, 공안의 눈을 피해 불안한 삶을 이어가는 중국(제3국 포함) 거주 북한 동포들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어 이들의 삶을 지켜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남북, 좌우, 보수와 진보의 정치·이념의 틀을 벗어나 인류 보편의 가치인 인권의 측면에서 탈북민들 뿐만 아니라 2,300만 북한 동포들에게도 인권 개선과 증진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희망을 가지고 첫 발을 내딛는 우리의 발걸음은 미미하고 힘겨울 수 있지만, 탈북민과 북한 동포들의 인권개선이라는 시대적 요청과 이에 공감하는 전 인류의 양심이 함께 함을 확신하며, 같은 시대를 살아있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후일 우리들이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북한 동포들을 대할 수 있기 위해 힘차게 앞서 나갈 것입니다.


NKDB 인권침해지원센터장     윤   승   현

북한, 인권분야 최고의 전문가 그룹이 사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외 사법기관에서 북한인권 침해 사건에 대한 고소·고발· 소송을 수행하고, 사건의 종결까지 피해자와 함께합니다.

NKDB인권침해지원센터는 국내 사법기관을 통한 북한인권 피해자들의 구제 가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회피할 수 없는 예고된 현실"인 가해자에 대한 책임규명을 국내법 체계에서 시작할 것입니다. 쉽진 않겠지만 이 또한 갈등이 아닌 사회 통합과 진정한 평화를 위한 과제로 삼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인권침해지원센터 문의 연락

사건 접수 중 문의사항이 있으신가요? 

아래 인권침해지원센터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립니다.

답변 가능 시간 09:00~18:00(평일)